스포츠의 모든 것

프랑스 크로아티아의 러시아 월드컵 결승전 및 맞대결전적 본문

스포츠이야기

프랑스 크로아티아의 러시아 월드컵 결승전 및 맞대결전적

리치스토리 2018. 7. 12. 23:05

2018 러시아 월드컵 결승전이 한국시간 7월16일(월) 자정에 열린다.
인구 416만명인 유럽의 작은나라 크로아티아와 피파랭킹7위 유럽전통의 강호 프랑스가 이번 월드컵 결승전의 주인공이다.
프랑스는 예선C조에서 3득점1실점으로 승점7점을 얻는 효율적인 축구로 16강에 올랐다.
그리고 남미의 강호 아르헨티나와 우루과이를 격파하고 스타군단 벨기에를 물리치고 결승에 올랐다.
크로아티아는 예선D조에서 7득점1실점으로 승점9점을 따내며 같은조의 다른팀들을 완벽하게 제압했다.
그러나 16강,8강,4강전까지 연속3경기 연장전까지 가는 혈투끝에 힘겹게 결승에 올랐다.

 

 

               출처:FIFA.com

 

 

FIFA 월드컵 역사상 처음 프랑스가 결승에 올랐던 98년 프랑스 월드컵 준결승(4강전)에서 프랑스와 크로아티아는 맞대결 전적이 있다.
당시 프랑스는 홈경기의 이점을 안고 지단을 앞세운 중원에서 경기를 지배하며 아트사커의 출발을 알렸고 크로아티아는 최고 골잡이 슈케르를 중심으로한 처녀출전국이었다.
두팀의 4강전 경기는 슈케르의 선제골로 크로아티아가 먼저 리드를 잡았으나, 얼마 지나지 않아 오른쪽 풀백 또는 센터백을 책임지던 튀랑이 동점골로 추격하였고 20여분 뒤 또다시 튀랑은 추가골을 성공시켜 자신의 전체대회 통틀어 유일한 두골을 이날 기록하며 프랑스를 결승행으로 보냈다.

 

                   출처:FIFA.com      98월드컵 우승트로피를 올리는 프랑스의 지단

 

 

한편 슈케르는 98년 프랑스 월드컵 본선 7경기에서 6골을 기록했으며 대회 득점왕으로 골든 슈의 주인이 되었다.
슈케르는 예선전 첫경기 자메이카와의 경기에서 첫골을 시작으로 일본과 예선두번째경기에서 두번째골이자 결승골, 루마니아와의 16강전에서 세번째 골이자 결승골을 기록하였다.
독일과의 8강전에서는 슈케르는 3-0 승리에서 쐐기골을 기록하였다.
개최국 프랑스와의 4강전에서도 선제골을 기록해 크로아티아를 결승행 문턱까지 올려놨지만 개최국 1-2로 지면서 결승전에서의 골맛은 보지 못했다.
그러나 슈케르는 이후 네덜란드와의 3위 결정전에서도 2-1 승리의 결승골을 기록해 크로아티아의 독립 후 FIFA 월드컵 첫 출전에 3위 신화를 완결하는데 앞장서며 브라질의 호나우두에 이어 최우수 선수 2위에 올라 실버 볼도 가져갔다.

 

 

                     출처:FIFA.com                  98월드컵 독일전에서의 슈케르

 

 

프랑스는 포그바나 캉테처럼 미드필더진의 수준높은 라인이 중심이긴 하지만 지루의 마지막 결승 경기에서 제대로 된 유효슈팅이 얼마나 유효하게 승리에 적용되는지의 문제와 고의적 시간끌기로 인성논란까지 나오는 신예 음바페의 활약도 볼거리중 하나다.
그러나 프랑스가 결승까지 올라오게 된 가장 큰 원인은 기복없이 스마트한 플레이의 그리즈만이라고 볼수있다.
그리즈만은 현재 3골 2어시스트를 기록하고 있고 중원에서의 싸움도 절대 지지않는 집중력과 날카로운 킥도 보유하고 있어 결승전에서의 활약이 더욱 기대가 된다.

 

 

 

                      출처:FIFA.com  

 

 

20년만에 프랑스에 설욕전을 노리는 크로아티아는 만주키치나 모드리치와 같은 스타플레이어도 있긴 하지만 가장 강력한 정신력과 팀웍이 빛나는 팀이다.
3경기 연속 연장승부에도 무너지지않는 정신력이 육체를 지배하는 모습을 보여 주었고 팀내 8명의 선수가 골을 기록하고 있고 10명의 선수가 공격포인트를 기록하고 있다는 것도 그리즈만과 음바페에게 집중된 공격력의 프랑스와는 확실히 다른점이라고 할수 있다.
이렇게 크로아티아는 경기가 더해 갈수록 원팀이 되어가는 느낌이다.

 

 


                     출처:FIFA.com

 

이번 2018 러시아 월드컵 결승전은 화려한 스타군단의 프랑스와 화려하진 않지만
매우단단한 팀웍의 크로아티아의 대결이라고 볼수있다.
체력적으로 힘든 크로아티아가 프랑스보다 하루를 덜 쉬고 나오는 것도 변수가 될수 있겠고,
지금까지의 활약이 부진했던 선수의 활약이 올라올 가능성과 무엇보다
이번대회에서 처음 적용된 VAR로 인해 반칙으로 인한 상황변화도 유심히 지켜볼만한 재미거리라고 볼수있다.

 

 

2018 러시아월드컵 프랑스 : 크로아티아 선수명단

 

 

Comments